Azure Zest

웹개론 본문

웹개론에 대하여

흔히 웹개발이라고 하면, 너무 어렵게만 느껴지고 멀게 느껴지기만 한다. 하지만 또 그만큼 자신의 원하는 것을 구현할 수 있는 매력적인 분야이기에 한 번쯤 배워보고 싶었다. 그러던 중 좋은 기회로 동아리 '멋쟁이 사자처럼'에 들어가 웹에 대해 배워보고 직접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험을 가지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간략히 웹에 대해 정리를 해볼까 한다.

 

웹 서비스란?

'서비스'란 고객이 요청을 하고, 그에 맞는 응답을 제공하는 것이다. 웹 서비스 또한, 서비스의 일종이기 때문에 웹 서비스는 고객(client)이 요청(request)을 하고, 서버(server)가 응답(response)을 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이 관계를 client - sercer 구조라고 한다. (이 외에도 다른 구조가 있지만, 크게 client - server 구조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요청(Request) ?

앞서 말한 고객이 원하는 요청(Request)에는 여러 가지 방식이 있다. 대표적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 바로 GET과 POST이다. 쉽게 말하자면, GET고객이 원하는 것을 가져와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고, POST고객이 원하는 것을 처리해달라는 요청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이 때, 고객이 원하는 이것은 여러가지가 될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HTML 파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웹 개발 ?

웹 개발은 크게 프론트엔드백엔드로 나뉜다. 위키백과에 따르면 "‘프런트엔드’는 사용자로부터 다양한 형태의 입력을 받아 ‘백엔드’가 사용할 수 있는 규격을 따라 처리할 책임을 진다." 라고 명시되어 있다. 좀 더 쉽게 말하자면, 프론트엔드의 경우는, 이용자의 눈에 보이는 부분을 뜻하고, 백엔드의 경우는 이용자의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을 의미한다. 각각 프론트엔드에서 사용하는 언어는 마크업 언어로 html, css, js 등이 있고, 백엔드에서 사용하는 언어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ruby on rails, python django, php 등이 있다. 

웹 브라우저 ?

웹 브라우저는 html 문서나 파일을 연동하고 출력하는 응용 소프트웨어인데 쉽게 흔히 알고 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크롬, 파이어폭스가 예시에 속한다. 

 

Reference

멋쟁이 사자처럼,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