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ure Zest

[ 아이패드 os 업데이트 ] 텍스트에 애플펜슬로(손글씨로) 써서 입력하기 본문

아이패드

[ 아이패드 os 업데이트 ] 텍스트에 애플펜슬로(손글씨로) 써서 입력하기

LABONG_R 2022. 2. 10. 16:08

요새 인스타를 보면 굿노트에서 텍스트 삽입을 손글씨로 직접 쓰고 나면 저절로 입력이 되는 영상들을 많이 보게 되었다.

아이패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귀찮아서 하도 미루는 편이라 이 기능이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되는지 모르고 한참을 굿노트 관련해서 찾다가 알게되었다.

혹시나 다른 사람들도 이 기능이 os 업데이트를 해야하는지 모르고 어떻게 하느지 찾고 있을까봐 포스팅하게 되었다.

 

또한, 한가지 중요한 점은 이 인식은 영어 로만 가능하기 때문에 살짝 아쉽기도 하다..

( iPadOS 15.4 버전 이상부터 한글도 인식 가능해졌다!!!! )

그래도 전체적으로 아주 편리해졌기 때문에 너무 좋은 기능인 것 같다. 

 

 

필요 조건

그림처럼 iPadOS 가 15.3 인 버전에서 가능한 기능이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안되어 있다면 업데이트를 진행하도록 하자.

OS 버전은 [설정 - 일반] 에서 확인 가능하다.

 

또한, 이미 OS가 15.3인데 필기 인식이 안된다면 다음 설정을 확인해 보자.

[설정 - Apple Pencil] 로 들어가서 손글씨 입력 이 활성화 되어있는지 보고, 활성화가 안되어있다면 버튼을 눌러준다.

특히 밑에 있는 손글씨 입력 쓰기를 클릭하면 관련된 기능들을 직접 영상으로 보여줘서 이용하기 쉽다.

 

 

How?

이렇게 조건들을 다 충족했다면, 이제 텍스트 영역에서 애플펜슬로 직접 쓰고 텍스트로 입력될 수 있다.

이건 굿노트 뿐만 아니라 카톡, 사파리 등등 어느 곳이든 텍스트를 쓰는 영역에 직접 애플펜슬로 쓰면 된다.

(다시 한번 영어만 가능하다는 점...기억하자.. 기호들은 가능하다!)

 

카카오톡에서 직접 쓸 때

특히 사파리 같은 경우 아래 사진처럼 주소에 원하는 것을 기입하고 아래부분에 search 를 눌러주면 된다.

사파리에서 검색할 때

 

아래는 굿노트에서 사용했을 때 모습이다.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

또한 이렇게 글씨만 입력되는 것도 편리한데 여러가지 기능들을 통해 키보드가 없을때 불편한 점을 정말 많이 줄여주었다.

 

1. 글씨 지우기

평소 글씨를 쓰고 나서 잘못썼을 때 지지직하고 지우는 것처럼 아이패드에서도 가능해졌다.

지우고 싶은 글씨위에 아래 사진처럼 선을 뭉대면 글씨가 지워진다.

글씨 지우기

 

2. 글씨 간격 조절하기

글씨를 한 단어씩 적으면 자동으로 띄어쓰기가 된다.

이때 잘못 띄어썼다든지, 글자간격을 띄우고 싶을때는 해당 부분에 | 이렇게 일직선을 그으면 된다.

g와 l사이를 띄움
g와 l 사이를 붙임

 

 

3. 글자 선택하기

글자를 선택하고 싶을때는 해당 단어를 동그라미하면 된다.

 

4. 글자 사이에 입력하기

글자들 사이에 추가적인 단어를 적고 싶다면, 그 부분을 애플펜슬로 꾹 누르고 있으면 영역이 생기고 입력하면 된다.

english와 korean 사이를 꾹 누르고 입력 했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