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ure Zest

[ Windows ] 윈도우에서 GPU를 사용하고 있나 확인 및 코드 22 오류 본문

윈도우

[ Windows ] 윈도우에서 GPU를 사용하고 있나 확인 및 코드 22 오류

LABONG_R 2019. 7. 16. 10:40
Windows에서 GPU를 사용하나 확인!

Ubuntu에서 tensorflow를 사용할 때, gpu를 사용하는 지는 nvidia-smi를 이용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Windows10에서는 저 명령어를 쓸 수 없기 때문에 다른 방법으로 확인해야 한다.

그 중 제일 간편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아래의 하단 바를 우클릭해서 작업 관리자를 들어간다.

작업관리자의 성능 탭을 눌러서 그래프로 gpu를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 때, 성능 탭을 눌렀는데도 GPU가 아예 보이지가 않는다면,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가 안 되었거나 GPU를 사용을 하지 않는 상태일 수 있다. 내가 겪었던 오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그래픽 디바이스 드라이버 오류 코드 22

혹시,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알맞게 깔지 않았다면 우선적으로 드라이버를 제대로 설치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드라이버가 잘 깔렸는데도 불구하고 코드 22가 뜬다면 먼저, windows + R 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dxdiag를 입력한다.

그럼, DirectX 진단 도구가 나타나게  되는데, 지금은 문제를 해결하여 참고에 아무 문제를 찾지 못했다고 뜨지만, 위에 작업 관리자에서 GPU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이 참고 부분이 장치를 찾을 수 없다거나 코드 22라고 문제가 뜰 것이다.

그런 오류가 떴다면, 다시 windows + R 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이번엔 devmgmt.msc를 입력한다.

확인을 누르면 장치 관리자가 나오게 되는데, 목록에서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누르고, 각 장치를 누른다.

그럼 이런식으로 이 장치를 사용할 수 없다고, 코드 22 오류가 떠있을 것이다.

일반 옆의 드라이버 탭을 가서 디바이스 사용을 누른다.

그럼, 화면이 잠깐 꺼졌다 켜지면서, 디바이스 사용이 디바이스 사용 안 함으로 바뀌고, 일반 탭에서도 이 장치가 올바르게 작동하고 있다고 문구가 바뀔 것이다.

그럼 올바르게 GPU가 작동이 된 것이고, 다시 하단바에서 장치 관리자에 들어가 성능 탭을 가면 GPU가 생성되어져 있을 것이다. 코드를 돌려보면 전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그래프에서도 GPU 사용률이 높아질 것이다.

 

+ 사용하는 GPU 엔진 확인하기

지금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GPU 엔진 번호가 궁금하다면 마찬가지로 하단바에서 우클릭 작업 관리자에 들어간다.

그리고 이름 탭들이 있는 곳에서 다시 우클릭을 해주면 GPU 엔진이 체크가 안되어 있는데, 이걸 체크해주면 된다.

만약, GPU도 체크가 안 되어 있었다면, GPU 또한 체크해주면 된다.

그럼 다음같이 GPU 엔진이 탭에 포함되고, 각 프로그램이 어떤 GPU를 사용하는 지 확인할 수 있다.

 

Reference

참고 한 페이지이고, 혹시 위의 방법으로도 해결을 하지 못했다면, 이 페이지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https://www.drivereasy.com/knowledge/graphics-device-driver-error-code-22-fixed/